loading...

공지사항

학회소식 공지사항

2011년 한국하이데거학회 공지사항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11.01.06 | 조회수: 1140
2011년 한국하이데거학회 공지사항

한국하이데거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희망찬 신묘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저희 학회에서 2월 9-10일에 걸쳐 1박 2일로 신춘학술대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그리고 지난 12월에 있었던 마지막 이사회의 논의 사항을 공지해 드립니다. 저희 학회와 더불어 많은 학문적 성취가 있으시길 기원합니다.

<임시 이사회 회의내용 공지>
1. 때와 곳: 2010년 12월 26일 (일요일) 17:00, <도와 로고스> 연구소

2. 참석: 신승환, 강학순, 전동진, 최상욱, 조형국, 한상연, 이은주 (존칭생략)

3. 회의 내용 및 결정 사항

1) 2011년 2월 9-10일(수-목, 1박2일) 신춘학술 발표회 계획.

기획 의도 : 발제하는 이들의 철학, <지금, 여기의> 존재론
- 하이데거 학회가 발족한지도 15년이 지났으며, 학술지 역시 연간 1회 내지 2회란 한계에도 불구하고 어느덧 24호가 발행되었다. 이제 이러한 하이데거 철학에 대한 기초적 연구와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지금, 여기서 이루어가는 “나와 우리”의 철학, 철학함에 상응하는 철학적 작업을 진행할 때가 되었다는 인식에 바탕하여 이 신춘 학술 토론회를 준비하였다. 이 발표회는, 발제하는 이들이 각자가 체계화하는 철학적 작업, 철학 이해, 또는 자신의 철학을 정리하여 30-40분 정도 발표할 것이다. 그 뒤 이러한 자신의 철학에 대해 같은 길을 걷는 철학하는 이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펼치고 토론해가는 공동의 철학적 작업, 즉 말 그대로의 심포지움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진행:
가. 발제할 글을 미리 정리해서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정리된 생각을 주제어 정도로 요약해서 자유로운 형식으로 발표함.
나. 그럼에도 신변잡기가 아닌, 논리적 기술과 사고의 깊이와 정치함을 간직한 발제이길 희망함.
다. 발표한 내용은 추후 논의를 거쳐 <하이데거 학회> 이름으로 지식 대중에게 전달하는 철학적 통로와 토론의 기회로 제공할 생각임.
라. 한국에서 오래 철학적 작업을 이끌어온 분들이 많이 참여하길 바라지만, 새롭게 철학 세계로 들어오는 이들의 발표 역시 환영함.
마. 단행본 발간은 추후 논의하지만, 단순한 논문 형식의 글이 아니라 하이데거 철학과 존재론의 학적 권위를 지닌 학회의 이름으로 한국 지성 사회에 던지는 철학의 외침이 될 것이다. 그래서 학회 이름으로 이 일을 진행하며, 필요한 경비 역시 학회에서 제공할 것이다. 이에 대해서는 발표 마지막 시간에 의논하여 결정할 예정임

2) 장소는 서울에서 가까운 곳으로, 추후 일정은 결정되는 데로 연락할 것임.

3) 참석하거나 발표하실 분들은 1월 중순까지 총무이사에게 신청.

4) 차기 회장단에 건의할 <이사회 결정> 사항

* <<존재론연구>> 연 4회 출간 문제 건의
* 학회지 심사규정 강화 문제 건의
* 심사비 지급 문제 건의(금액 결정과 관련)
(신임 회장단 발족 이후 총무 및 편집이사가 참석하여 논의한 내용을 전달할 예정임)

5) <<존재론연구(24집, 특별호)>>, 2010년 12월 30일 발행.(2011년 2월 신춘세미나 때 배부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