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일반게시판

학회소식 일반게시판

하이데거 <근거율> 번역서 출판: 김재철 교수 번역(경북대, 한국하이데거학회 전 회장)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20.03.09 | 조회수: 902

하이데거 전집 10권 <근거율>이 김재철 교수님(경북대, 한국하이데거학회 전 회장)의 번역으로 출간되었습니다.

 

축하드리며, 후학들을 위한 수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91188509317&orderClick=LAG&Kc=

 

하이데거의 마지막 대학 강의, 『근거율』


하이데거는 1928년 스승 에드문트 후설의 후임으로 모교인 프라이부르크 대학 정교수로 초빙된 이래 줄곧 철학을 가르치다가, 2차 세계대전이 끝난 1945년 나치에 동조하였다는 이유로 강제 휴직을 당했다. 1951년에 복직하였으나 한 학기 만에 교수직을 사임하였다. 이후 대부분의 시간을 강연과 저술에 할애하며 보내다가, 1955~56년 겨울학기에 프라이부르크 대학에서 ‘근거율’을 주제로 열세 번에 걸쳐 강의를 하였다. 이것이 하이데거의 마지막 강의였다. 이후 근거율 강의 내용을 출판할 의도로 1956년 5월 브레멘 클럽과 10월 비엔나 대학에서 강연을 했고, 앞선 열세 번의 강의 내용에 이 강연 내용을 덧붙여 『근거율 - 강의와 강연』이라는 제목으로 출간했다. 하이데거 전기 사상의 핵심이 담긴 책이 『존재와 시간』이라고 한다면, 하이데거의 후기 사상의 백미를 담고 있는 책은 바로 『근거율』이다. 이 책이 이제야 우리말로 번역된 것은 우리나라에서 하이데거 철학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 전기에 치우쳐 있었기 때문이다. 이 책의 출간을 계기로 하이데거 후기 철학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지기를 기대한다.